당사뉴스


[리얼캐스트] 추석 끝, 본격 채비에 나선 가을 분양...7만가구 큰 장 (22.09)

조회수 66 2022.09.16

가을 분양시장, 9월 중순 이후 전국 7만여가구 쏟아져


태풍 힌남노 피해로 어수선한 가운데, 추석 연휴까지 겹치며 늦은 출발을 기록한 가을 분양시장이 본격적으로 물량을 쏟아낼 채비를 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시장 분석업체 부동산인포에 따르면 9월 중순(19일)부터 10월까지 전국에서 7만478가구가 분양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됐습니다(민간아파트 기준. 임대제외). 단지수는 총 99곳인데요.


지난 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약 2.9배 많은 수준입니다. 



올해 분양시장, 지난해 경쟁률의 반토막 수준에 그쳐…분위기 반전 시급


올 분양시장은 지난 해와 비교해 침체가 길어지는 모양새 입니다. 


실제로 부동산인포가 청약홈의 청약결과를 분석한 결과 올해 1월~8월 전국에서 261개 단지에서 8만9,735가구(특별공급 제외)가 일반공급 됐는데 1순위 청약통장은 88만805건이 접수, 평균 9.82대 1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같은 기간 1순위 평균 경쟁률이 19.66대 1 이었으니 경쟁률은 반토막 난 셈입니다.



올해 들어서 집값 하락이 이어지면서 분양시장도 영향을 받고 있는데요. 서울 등 주거 선호지역들에선 분양이 적고 기타지역에 분양이 늘며 미분양이 증가하는 곳들도 나오고 있어 예비청약자들은 더욱 신중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표준건축비 인상 등 원자재값 인상에 따른 비용 증가로 분양가 인상 압박도 커지고 있어 한편으로는 과감한 결단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부동산인포 권일 리서치팀장은 “금리인상도 앞두고 있어 수요자들이 신중할 수밖에 없지만 기존 새 아파트와 분양 아파트간의 가격 경쟁력을 볼 때 분양 아파트가 경쟁력이 높은 게 사실”이라면서 “자금 계획만 잘 세워 접근한다면 상대적으로 덜 치열한 경쟁을 통해 새 아파트를 분양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음은 권역별 주요 분양예정 물량 현황입니다. 


가을 수도권 주요 분양 단지


포스코건설은 서울 송파구 가락동에서 더샵 송파 루미스타를 분양합니다. 가락현대5차 재건축으로 총 179가구 중 34가구가 일반분양분입니다. 지하철 3,5호선 환승역인 오금역과 5호선 개롱역 역세권이며 오금공원이 가깝습니다. 


GS건설은 서울 동대문구 휘경동 휘경3구역을 재개발 해 자이 아파트 1806가구를 짓습니다. 이중 719가구를 10월경 분양할 계획입니다. 지하철1호선 외대앞역, 회기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태영건설은 경기 광주시 역동에서 더파크 비스타 데시앙을 분양합니다. 민간공원조성특례 사업을 통해 들어서는 단지로 총 1690가구의 대단지입니다. 경강선 경기광주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제일건설은 인천 영종하늘도시에서 제일풍경채 디 오션, 제일풍경채 더 센텀 2개 단지를 10월경 분양할 계획입니다.



가을 지방광역시 주요 분양 단지


부산에서는 GS건설, SK에코플랜트, 포스코건설이 부산진구 양정동 양정1구역을 재개발 해 짓는 양정자이더샵SKVIEW를 분양합니다. 총 2,276가구 중 1162가구가 일반분양분이며 부산지하철 1호선 양정역 역세권입니다. 


대구에서는 GS건설이 서구 내당동에서 두류역자이를 분양한다. 총 1300가구 중 117가구가 일반분양 분입니다. 대구지하철 2호선 두류네거리역 역세권이며 두류공원과 테마파크가 가깝습니다.


대전 서구 용문동에서는 포스코건설과 계룡건설이 둔산 더샵 엘리프를 분양합니다. 총 2,763가구의 대단지로 이중 1,983가구가 일반분양분입니다. 대전지하철 1호선 용문역 역세권이며 유등천이 가까워 쾌적합니다. 


이외에 울산 남구 야음동에서는 아이에스동서가 울산 호수공원 에일린의 뜰 520가구를 분양합니다.



가을 지방도시 주요 분양 단지


DL건설은 경북 구미시 상모동에서 e편한세상 구미상모 트리베뉴를 분양합니다. 구미국가산업단지가 가까운 직주근접 단지입니다.


전남 광양에서는 포스코건설이 더샵 광양 라크포엠 920가구, 대우건설이 광양 푸르지오 센터파크 992가구를 분양합니다. 더샵 광양 라크포엠은 생태공원과 마동저수지가 가깝고 광양 푸르지오 센터파크는 봉화산, 구봉산, 동천 주변 수변공원 등이 가까워 주거환경이 쾌적합니다. 


롯데건설은 충남 천안시 두정동에서 천안 롯데캐슬 더 두정 아파트 584가구를 분양합니다. 천안희망초교가 단지 앞에 있고 수도권전철 1호선 두정역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GS건설은 충남 아산시에서 아산자이 그랜드파크를 분양합니다. 민간공원조성특례 사업인 용화체육공원과 함께 들어서는 총 1588가구 규모의 대단지 입니다. 

목록